키보드로만으로도 심플하게 웹을 탐색할 수 있어 좋았지만, 최근 화려하고 컨텐츠가 많은 웹의 형태에는 약간 어울리기 힘든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오랜만에 정리할겸하여 작성해봅니다.
일단 리눅스에서 사용 가능한 텍스트 기반 브라우저는 유명한 두가지 툴이 있습니다.
바로 w3m과 lynx 입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이 툴에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w3m - 세련됨/편리함
이 브라우저는 오픈소스로 진행되는 텍스트 브라우저입니다. 표/프레임 등 웹에서 표현 가능한 내용을 지원하고 이미지(컬러)와 SSL 또한 지원하여 일반 브라우저를 사용하듯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공식 홈페이지: http://w3m.sourceforge.net/
설치방법
#> apt-get install w3m
사용방법
#> w3m www.google.com
lynx - 심플/빠름
공식 홈페이지: http://lynx.invisible-island.net/ (not page)
w3m에 비해서 더 터미널적이 느낌이 강한 브라우저입니다.
이 브라우저 또한 표 등을 지원하고, SSL 또한 지원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웹 서핑을 즐기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애초에 유닉스를 위해 설계된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콘솔에서 많이 사용되는 브라우저입니다.
설치방법
#> apt-get install lynx
사용방법
#> lynx www.google.com
개인적인 평가
사실 예전에는 elinks를 썼었으나, 금방 w3m으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두개를 사용하며 비교한 결과 이미지 표기 등 사용성은 w3m이 좋긴하지만 빠른 속도와 단순화된 웹,
키보드를 이용한 접근성을 고려하였을때는 lynx에 한표를 주고싶네요 :)
Reference
https://ko.wikipedia.org/wiki/W3mhttps://ko.wikipedia.org/wiki/%EB%A7%81%ED%81%AC%EC%8A%A4_%28%EC%9B%B9_%EB%B8%8C%EB%9D%BC%EC%9A%B0%EC%A0%80%29
HAHWULSecurity engineer, Gopher and H4cker! |
0 개의 댓글:
Post a Comment